좋은 간판 만들기

간판매니저를 소개합니다.

간판, 어려우시죠?

전화를 해봐도, 디자인을 봐도, 견적을 봐도 도무지 왜 이렇게 가격이 나오는지, 어떤 간판이 좋은 간판인지 알기 어려우셨죠?
간판매니저에서 고객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처음 간판을 만드시는 분이라면 꼭 끝까지 읽어 주세요!

01 간판은 왜 하는가?

처음에 간판은 동네마다 하나씩, 혹은 두개정도 밖에 없는 가게들의 위치를 알려주는 용도였습니다.
내가 찾는 가게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면 충분했습니다.

가게가 있음을 알리고, 가게의 이름을 외울 수 있게 잘 보이면 끝인 간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바로 옆에, 그리고 또 바로옆에 같은 업종의 가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치과도 동네마다 3개씩, 치킨집은 150m 마다 하나씩 있다고 합니다.
고객은 그저 잘보이는 간판에는 더이상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이제 고객은 가게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예전처럼 '잘보이는' 간판으로는 살아남기가 힘들어 졌습니다.
간판이 잘 보인다고 해도 소비자가 보고 인식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단순한 간판은 비용대비 효율이 매우 낮습니다.

02 그렇다면 좋은 간판은 무엇인가?

고객이 찾는 간판은 무엇일까요?

하루에 수백개씩 보는 간판 속에서 고객은 감성에 호소하는, 그리고 주변환경과 어울리는 간판에
끌려 들어가게 됩니다. 특히 사장님들의 가게를 한눈에 특징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징을 알고 가게에 들어갔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내부 인테리어와 메뉴판, 기타 사인물 들이 모두 특징을 드러내는 방향으로 일정하게 구색이 맞춰져
있어야 고객들은 비로소 지갑을 열게 됩니다.

눈에 띄는 특징을, 감성에 호소하는 메시지로 간판에 녹여넣고 내부 인테리어와 메뉴판 등
사인까지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

진짜 좋은 간판은 단순히 상품 하나가 아니라
가게의 얼굴사장같은 마음으로 고객을 만나야 합니다.

간판은 어려운가요?

01 옥외광고물 법령

간판은 국가에서 정한 '옥외광고물'로 각 구마다 혹은 시마다 정한 조례들을 따라 제작해야 합니다.
다른 지역에서 봤던 마음에 드는 간판이 있다고 무조건 제작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
제작된 시안이나 시방서를 기반으로 관할 구청에서 허가를 맡아야 간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남구를 예로 들면, 2층 이상의 높이에서 작업할 경우 스카이라는 장비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반드시 도로점유 등의 별도 허가를 필요로 합니다.

어려운게 사실이지만, 무분별하고 질서정연하지 않은 간판은 도시경관을 해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02 매출을 내기 위한 기획의 어려움

모든 사장님들의 마음은 동일합니다.
옆가게보다 좋은 간판, 멋진 간판으로 많은 손님이 오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좋은 간판을 기획하고 생각해 낸다는게 보통 어려운게 아닙니다.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03 간판 업체의 문제

간판은 디자인, 제작, 시공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모든 프로세스를 한 업체에서 진행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업체들도 많습니다.

이른바 하청 책임 돌리기,
하청이 나쁜 시스템인건 아닙니다.
바쁜 이유나 지역의 한계 혹은 분야의 전문성 등으로 당연히 발생합니다.
문제는 하청을 하고 문제를 책임지지 않는 업체의 태도입니다.
간판은 간단한 상품처럼 보이지만, 인테리어 이후 가게 오픈 일정에 중대한 영향을 줍니다.
간판 제작이 늦어지는 것은 하루 영업을 공치게 되는 일입니다.
그래서 더 급한 마음이 들고 그렇다고 중간에 업체는 바꾸지 못하는 일이 생깁니다.
성실하게 커뮤니케이션하지 않으니 사장님들이 어려워 지는 것이죠.

그렇다면 좋은 간판가게는 어떤 곳인가요?

  • 01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업체

    가장 기본이지만 많은 사장님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입니다.
    디자인 시안을 만드는데도 오래 걸리고 제작은 언제인지,
    시공날짜는 왜 자꾸 바뀌는지, 전화는 왜받는지...
    간판이 개업 직전의 중요한 활동인 만큼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 02

    디자인부터 시공까지 책임지는 업체

    디자인은 했는데, 시공 현장에는 다른 사람이 나와 있나요?
    내 가게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책임감독 하는 업체는 X
    직접 나와 책임지는 업체를 만나야 합니다.

  • 03

    사장님의 고객을 아는 업체

    사장님이 가게를 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간판은 매출을 내기 위한 도구일 뿐입니다.
    단순하게 간판을 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이해하는 업체를 만나야 합니다.
    그래야 손님을 불러오는데 디테일이 살아납니다.

그렇다면 좋은 간판가게는 어떤 곳인가요?